모더니즘의 성격을 이루게 된다. 또한 그 부수 현상으로서 서구 중심의 역사적 맥락에 대하여 이질문화의 관심이나 기층 주변 문화에 대한 관심 등이 나타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이 배제해왔던 전통 및 문학, 도덕적 요소를 부활시켰고 거의 의도적으로 예술과 환경, 예술과 사회, 예술과 현
모더니즘`(paleo-modernism)과 `신모더니즘`(neo-modernism)으로 구분하고, 전후 예술에의 어느 정도 연속성을 주장한다. 한편 우리는 이 운동을 시간적인 제한을 갖는 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으며 시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최상의 초점은 일군의 작가를 살펴봄으로 맞추어질 수 있을 것이
1.1. 모더니즘이란?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20
모더니즘을 통해 수립된 고급 문화와 저급문화의 엄격한 구분,
예술의 각 장르의 폐쇄성의 반발로 시작되어
다른 시대의 문화의 형태와 혼합 접목시켜
대중들이 보다 쉽게 예술의 의도를 이해 할 수 있게 만듦.
Example
호안 라바스칼
<‘스페인은 달라요’>시리즈
하워드 프리드의
<‘견인
모더니즘예술의 추상적 형식 원리를 근대건축의 본질 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이들 각각의 개념들은 나름대로의 진실을 내포하고 있다. 그 만큼 근대건축 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양상을 띄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바로 그렇기 때문에 이중 어느 하나 의 입장을 가지고 근대건축을 규정하는 데는 여
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70년대 중반 점검과 반성을 거쳐 오늘날에 이른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
현대의 예술과는 존재의 성격이 다름을 밝힌다. 저자는 과거의 유물 뿐 아니라 비서구권의 사물들 까지 미술의 경계 안으로 끌어들여 미술 상품이 되는 현상을 비판적으로 보는데, 이러한 현상은 미술에 대한 모더니즘적인 의식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 지 보여주는 예가 된다.
Ⅰ. 서론
근대, 분업과 대량생산에 대한 반발로 예술가의 전문성과 작품의 일회성은 강조되었고 이 상황은 예술가를 신비에 쌓인 존재로 몰고 간다. 여기에 편승해서 예술이 목적성에서 자유롭게, 그 자체가 목적이 된다. 예술이 이전처럼 종교에 봉사하는 부속물이거나 공예품이기를 벗어나 독자의